반응형

경남도립미술관을 방문하였습니다.

 

미술관 같은 예술은 저와 거리가 멀어서 잘 방문하지 않는데 요즘은 와이프 덕분에 자주 찾아가는 것 같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아카이브 리듬이라는 전시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 시간이 맞아 도슨트의 해설을 들으면서 감상할 수 있었네요.

아카이브는 그리스어 '아르케'에 어원을 두고 있으며 '시작'과 '명령'의 뜻을 동시에 지닌다고 합니다.

 

미술관에서 주로 다루는 '미술 아카이브'는 미술 또는 미술 활동과 관련된 각종 사건과 사살, 미술인과 그 주변에 관한 기록물 혹은 장소를 말합니다. 

 

미술 아카이브의 일반적인 유형으로는 작가노트를 비롯한, 사진, 영상, 메모, 편지, 브로슈어, 신문, 잡지, 도서 등이 될 수 있으나 아카이빙 주체의 가치 지향점에 따라 그 기본 구성의 방향과 구체적인 유형들이 결정될 수 있다고 하네요.

안규철 작가의 전시실입니다. 

작품들과 그 작품의 메모와 습작을 함께 볼 수 있어서 작가의 의도와 작품의 내용을 좀 더 알 수 있는 경험이였습니다. 

방정아 작가의 전시실쪽입니다.

작품과 작품의 기본적 메모와 밑그림을 함께 볼 수 있네요.

작가의 다큐에서의 인터뷰 영상도 편안한 자세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이건용 작가의 전시실로 입장하겠습니다. 

나의 몸으로 만들 수 있는 영역과 작품은 어디까지 일까라는 궁금증이 생기네요.

각 작가들에 관련된 서적들도 전시되어 있네요.

 

아직 미술 작품을 이해하기에는 제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저는 메모와 습작들을 봐도 미술 작품을 보면서 이해가 완전히 된다거나 감동이 생기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아는 만큼 보인다고 이런 전시회 저런 전시회 등  많이 보고 듣고 하다 보면 작품이 이해가 되는 날이 오겠죠.

 

이번에도 예술에 문외한인 저를 전시회장에 끌고 가준 와이프에게 감사함을 느낍니다. 

 

저번에 에바 알머슨 전시회도 아내 덕분에 다녀왔었네요.

 

2023.10.16 - [일상] - 부산 영도 피아크 에바 알머슨 전시회 둘러보기

 

부산 영도 피아크 에바 알머슨 전시회 둘러보기

저는 미술에 문외한 사람이고 그래서 에바 알머슨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아내가 전시회를 예약해 놨다고 주말에 방에서 뒹굴고 있는 아들과 저를 이끌고 부산의 영도 피아크로 다녀왔네요. 저

makepeace79.tistory.com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