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들과 함께 창원 시내에 있는 창원의 집을 다녀왔습니다. 

 

창원의 집 앞쪽에 주차장도 잘 되어 있어서 다녀오기 편했네요. 

창원의 집은 본래 순흥 안 씨 집안이 대대로 살던 집으로, 퇴은 안두철이 지었으며 당호를 성퇴한이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5대손 안택영에 이르기까지 200여 년 동안 이곳에 거주하면서 학문에 정진하고 주위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덕을 베풀어 지역사회의 본보기가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입장은 무료로 가능하고 음료는 반입금지라고 합니다. 

정원 한쪽에 작은 연못이 있습니다. 

 

창원의 집 규모가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네요.

전각 앞쪽에 넓은 마당이 있어서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더군요.

마당 한쪽에 전통 혼례복 모양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재미 삼아 아들과 찍어보면서 놀았네요. 

전각에 있는 대청마루에 앉아 뛰어노는 아이들을 보는 것 만으로 흐뭇해집니다. 

퇴은정입니다. 

대부분 이런 곳은 오픈이 안되어 있는 곳이 많은데 창원의 집은 오픈되어 있어서 올라와 볼 수가 있네요.

 

신발을 벗고 올라와 마루에 앉아 마당쪽을 바라보니 탁 트인 전경을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창원의 집은 각 걸물에 신발을 벗고 들어가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여기도 안에 들어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저희 아들도 들어가 찍어 보자고 그렇게 이야기했는데도 안 들어가겠다고 해서 결국 사진 한 장 찍지를 못했네요.

다듬이 방망이가 가지런히 놓여있네요.

 

옛날에는 열심히 두들겨 주름을 폈을 것입니다. 

 

그리고 두둘기면서 일정 부분의 스트레스도 풀지 않았을까 싶네요.

 

전통적인 생활상을 볼 수 있는 기구들도 볼 수 있게 잘 마련되어 있네요.

연자방아라고 둥글고 널찍한 돌판 위에 둥근돌을 세로로 세워서 소나 말로 끌어 곡식을 찧는 기구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