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필명 바람의 숲 김철광 가치투자자

 

지난해 8월에 산 종목들이 40%정도 수익이 나다 지금은 10~20%대로 빠졌고 지난주에 산 것들은 좀 빠졌습니다.

최저점을 잡긴 어렵지만 길게 보고 올 연말쯤에는 손해를 보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식을 무릎에서 사서 어깨쯤에 파는 것이 어렵습니다.

무릎쯤에 대부분 사람들이 팔고 싶어집니다. 폭락장에 마음이 불편합니다.

그러나 나만 마음이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마음이 불편할 것이고 반대로 마음이 전부다 편안할 때가 있는데 우리가 매수해야 할 때는 마음이 불편할 때 매수를 해야 하고 다들 마음이 편안할 때 매도하여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걸 거꾸로 하면서 손해를 많이 보게 됩니다.

주식시장은 투자자들이 다모여서 만약에 이번 주는 반도체 주주가 날아갈 거라고 대부분이 생각을 하고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그 순간 주가는 내일이 아니라 오늘 이미 올라가 있을 겁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내일 당장 주가가 오르냐 내리냐가 아니라 이대로 갈 것 인지 아닌지,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이 나의 독립적인 생각이지 대중의 생각에 우리가 떠밀려 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이 맞는지 자기 객관화를 해야 합니다.

내가 모르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안다는 것은 다름 사람에게 설명할 줄 알아야 아는 것입니다.

내가 만약 반도체주를 투자한다면 반도체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알아야 합니다.

투자를 성공하려면 대중에 속하면 안됩니다.

다들 위험하다고 할 때 매수 할 줄 알아야 하고 다들 엄청 오른다고 할 때 우험하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작년 말 올해 초에 상당히 많은 금액을 현금화 했는데 버핏지수를 참고하여 미국이 버블 상태라고 생각했고 금값이 오르는 것을 보고 조만간에 미국시장에 위기가 한번 올꺼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근데 그게 코로나19사태로 나긴했지만 코로나19가 아니라도 한번 올거라 생각했습니다.

미국이 빠지면 한국도 힘들거라 생각하여 한국시장도 현금화를 많이 했습니다.

한국시장은 미국시장보다 너무 많이 빠져서 우리나라 시장은 올해 연말로 가면 미국시장보다 훨씬 더 좋을 거 같습니다.

4월부터 담기 시작하여 가을쯤 가면 상당한 수익이 날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월 감사보고서를 보고 4월에 투자에 진입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번에 회계법인들이 감사를 아주 깐깐하게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아는 부동산 전문가들이 작년에 부동산을 많이 정리하여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 이 분들이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런 분들이 주식을 안하다 주식을 사려니 우선 잘 알려진 대형주 주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될 것입니다.

주식을 안하던 친구가 전화와서 많이 빠졌는데 지금 살 때 아니냐고 물으면 아직은 아니라고 이야기 합니다.

아직은 더 빠질 것 같습니다.

 

지금이 지나면 돈벌 기회였다는게 가치투자는 좋은 기업을 저평가 될 때 싸게 사서 적정 평가를 받을 때 파는 것인데 근데 멀쩡한 회사가 저평가를 받는 경우는 시장의 폭락이 아니면 싸게 살수가 없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멀쩡한 기업이 2-30% 빠질 수가 없습니다.

10년쯤 지켜 볼면 2, 3번 정도 위기가 오는데 이때 정상가격보다 싸게 매수를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 같은 개인투자자들은 현금을 많이 들고 있다가 한 번씩 폭락할 때 많이 담아서 수익날 때 나오는 방법이 포트를 계속 꽉 채워 가지고 있는 것보다 유리합니다.

폭락은 피할 수 없고 오히려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투자할 때부터 한방에 사고 한방에 이익 보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적어도 여러번 나눠서 사고 나눠서 팔고 급락이 나올 때 추가적으로 투입할 수 있는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면 평정심을 잃지 않고 투자를 할 수 있을 겁니다.

더더욱 중요한 것은 너무 자주 시장을 보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인내심은 한계가 있습니다. 너무 자주 보면 급격하게 인내심이 소진됩니다.

 

위 내용은 경제의 신과 함께(2020.03.08)를 듣고 제가 개인적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신과 함께의 정확한 내용과는 다소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팟케스트나 유튜브에서 신과 함께 방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