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실전투자에 강해지는 금융지식의 모든 것(강석한 지음)

 

정액분할매수는 일정한 금액을 정해 일정한 주기로 주식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자신이 가용할 수 있는 금액을 정해 장기적으로 기간을 분산하여 주식을 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주가가 높을 때는 적은 수의 주식을 매수하게 되고, 주가 낮을 때에 많은 수의 주식을 매수하게 되어 평균 매입 가격을 낮출 수 있어서 적립식 투자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옥용서시님도 매달 kodex200을 정액분할매수 하였습니다.

 

하지만 정액분할매수 방법은 장기적으로 주식을 모아갈 때는 좋은데 언제 매도해야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어느 정도 수익을 봤을 때 매도한다고 정하지 않고서는 한도 끝도 없이 매수만 해야 하지요.

 

지속적으로 매수만을 하기 때문에 재미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정액분할매수를 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몇 년 하시다가 너무 지루하여 그만두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번 매도를 하게 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옥용서시님은 처음 시작할 때 1만주를 목표로 정하고 시작하셨습니다.

 

이렇게 처음 시작할 때 목표 주식 수라든지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시작하면 좋겠네요.

 

출처 : 실전투자에 강해지는 금융지식의 모든 것(강석한 지음)

 

가치분할매수는 일정한 주기에 일정한 목표 금액(목표 가치)을 정해 그만큼 주식을 매수하던지 매도하여 목표 가치를 맞추어 나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주식 매수 시점에 목표 금액보다 주가가 낮으면 목표 금액까지 주식을 매수하면 되고 주가가 높으면 목표 금액까지 주식을 매도하여 목표 금액에 맞추어 주식을 사서 모으게 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주가 상승이 많이 된 기간에는 주식을 매도하게 되어 현금을 확보하게 되고 주가가 하락한 기간에는 주식을 매수하게 되어 주식 수를 늘리게 됩니다.

 

이렇듯 가치분할매수를 하게 되면 주식을 살 때와 팔 때를 내가 인위적으로 생각해야 되는 일이 없어지게 되고 매도할 때 한꺼번에 전부를 매도하지 않아 처음부터 다시 적립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치분할매수는 총액이 커졌을 때 주가가 많이 빠지게 되면 주식 평가 금액이 목표 금액에 대비하여 많이 낮아지게 되어 한 번에 적립해야 되는 금액일 커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몇몇 분들은 많이 하락할 때는 자신의 가용 금액 내에서만 추가 적립을 하는 방법을사용합니다.

 

그러면 목표금액을 다시 맞추는데 걸리는 기간은 길어지지만 한꺼번에 많은 자금이 들어가는 일은 막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을 매수와 매도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장시간의 기간이 흐른 후에 적립금의 수익률은 가치분할매수가 높을지는 모르지만 적립금 자체는 정액분할매수보다 적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출처 : 실전투자에 강해지는 금융지식의 모든 것(강석한 지음)

정액분할매수와 가치분할매수는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것이 장점만 있는 것과 단점만 있는 것이 있겠습니까??

 

정액분할매수와 가치분할매수든 자신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되겠죠.^^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