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들을 위한 체험학습이 가능한 박물관을 찾다 국립항공박물관을 가게 되었습니다. 

 

아들이 비행기를 좋아하는데 코로나로 한동안 비행기 구경을 못했네요.

 

그래서 이번에 비행기 구경 실컷 하고 왔습니다. 

국립항공박물관 입장은 무료이나 체험은 유료로 진행되더군요.

 

체험을 하지 않더라도 박물관을 구경하는 것만으로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았습니다. 

 

항공 체험들은 인기가 많아서 미리 예약을 해야 하고 현장 접수도 아이를 위해 어른들이 열심히 줄을 서서 있어서 접수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저희는 예약을 하고 갔기때문에 예약티켓을 출력하여 시간 맞추어 체험장으로 갔습니다. 

 

체험시간이 조금 남아서 박물관을 천천히 구경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앙증맞은 비행기가 저희를 맞아주네요.

전시실로 들어가 박물관 관람을 하였습니다. 

 

세계의 항공역사가 설명되어 있는 항공역사관이네요.

하늘은 신성한 신들의 공간. 이간에게는 간절한 염원의 공간.

비행기의 역사라고 하면 빠질 수 없는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 모형이 있네요.

비행기의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오래된 비행기 프라모델부터 현재의 비행기 프라모델까지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비행 역사도 알수 있네요.

 

대한미국 임시정부 한인비행학교의 자랑스러운 모습입니다. 

실물 크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역사적인 비행기들이 지상과 하늘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힘, 선진정예공군.

 

대한민국의 공군이 더욱 발전한 모습으로 우리나라를 잘 지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의 공군 조종사의 전투복과 요즘의 공군 조정사의 전투복을 볼 수 있게 전시되어 있네요.

 

비행기의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조정사의 실력과 전투복의 기술도 많이 발전해야 하겠죠.

대한민국의 특수비행을 전문으로 하는 블랙이글스의 T-50 비행기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단연 전시되어 있는 어떤 비행기보다 블랙이글스의 T-50이 인기가 가장 좋습니다. 

블랙이글스 T-50의 조정석도 볼 수 있습니다. 

 

타 볼 수 없는 것은 살짝 아쉬웠습니다. 

민항기 승무원의 유니폼도 전시되어 있네요.

자랑스러운 T-50입니다. 

 

이번에 개발되고 있는 KF-21도 잘 마무리되어 우리나라의 하늘을 수호하는 역할을 잘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항공박물관 옥상에 올가면 김포공항의 활주로를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이륙하는 비행기도 이렇게 볼 수 있네요.

 

저희가 갔을 때 딱 아시아나 항공의 비행기가 활주로에 이륙해서 찍어 보았습니다. 

 

아들이 정말 좋아하더군요.

 

코로나가 마무리되고 있으니 비행기를 태워주기 위해서라도 아들과 함께 해외여행을 다녀와야 겠습니다.  

이제 시간에 맞추어 항공체험을 하러 왔습니다. 

 

항공레포트체험은 페러글라이딩, 경비행기 운전, 행글라이딩, 드론레이싱 총 4가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갔을 때는 패러글라이딩은 고장이 나는 바람에 3가지 밖에 체험을 하지 못했습니다. 

우선 체험장에 들어가면 간단한 사항을 교육하고 체험을 시작하더군요.

감염병 예방을 위해 VR 기를 착용할 때는 사용하는 1회용 마스크를 착용하네요.

행글라이딩 부스입니다. 

 

쉽게 생각했는데 생각외로 조정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적응이 안되서 그렇겠지만 저는 힘도 많이 들고 약간 VR멀미도 나고 해서 쉽지 클리어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아들은 쉽게 잘 하더군요.

 

역시 게임은 아이들을 쫓아가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경비행기 시뮬레이터입니다. 

 

옆에서 직원분이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어서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너무 경비행기 체험은 너무 시간이 짧은 게 아쉽더군요.

 

드론 레이싱은 아쉽게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이것은 블랙이글스 탑승체험인데요.

 

저희는 예약을 못해서 체험하지 못했는데 체험을 했다면 아찔 했을 것 같습니다. 

 

장난 아니게 돌아가는 모습을 보고 겁이 나더군요.

조정관제체험도 체험전에 간단한 교육을 하고 체험을 하였습니다. 

 

조정체험은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는데 747 기종의 시뮬레이터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여기가 체험장입니다. 

 

비행기 조정석을 그대로 옮겨 놓은 시뮬레이터에서 직접 비행기를 조정하는 경험을 할 수 있더군요.

 

정말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교관님께서 설명도 재미있게 해 주시고 아이들이 정말 재미있어하더군요.

아래의 경치도 정말 실제 같은 느낌입니다. 

관제체험은 조정체험 바로 옆에 있습니다. 

 

관제사들의 업무를 체험해 보는 것인데 아들은 다들 영어로 이야기해야 돼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영어 밑에 발음이 한글로 적혀 있어서 체험하는 데는 아무 문제없었습니다. 

 

그리고 놀란 게 여기 화면에 나타나는 비행기가 조정체험에서 조정하는 그 비행기더군요.

 

관제실과 조정체험의 기장님과 실제로 대화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화면에 나타나는 비행기도 조정체험을 하는 항공기로 착륙할 때 이상하게 나는 조정을 하면 이상하게 착륙하는 모습을 다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조정체험을 할 때 기장님 도움 없이 착륙을 해봤는데 바로 활주로에 추락을 했었는데요.

 

아들이 관제체험을 하면서 그걸 그대로 봤다고 하더군요.

 

체험이지만 아빠가 멋지게 착륙시키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았을 것을 조금 부끄러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