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04개월째 가치적립식으로 투자 중인 tiger200에서 분배금이 입금되었습니다. 

 

2022.01.14 - [ETF 장기적립식 투자] - 104개월차 tiger200(ETF) 장기적립식 투자.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104개월차 tiger200(ETF) 장기적립식 투자.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가치적립식 장기 적립투자의 2022년 첫 투자를 하였습니다. 2022년에도 코로나의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장기적인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금리 상승이라는 변수로 주식시장은 큰 변동성을 보

makepeace79.tistory.com

ETF이기 때문에 분배금이 정확한 명칭이지만 저는 그냥 배당금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매월 가치적립식으로 기준에 맞추어 매수도 하고 매도를 하고 있어서 수량이 지속적으로 변동이 되고 있고 지금은 700주 근처에서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tiger200은 몇년전부터 일 년에 4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주로 5월에 많이 지급하고 나머지 3번은 금액이 5월에 비해서 현저하게 적습니다. 

 

이번에 지급된 배당금도 별로 큰 금액이 아닌데 그런 이유가 있어서 일 겁니다. 

 

미국 etf처럼 매번 비슷하게 배당을 주면 좋을 텐데 우리나라 주식의 결산일이 거의 같은 시기에 몰려 있어서 그런지 5월에 집중적으로 배당금이 지급되네요. 

이번에 tiger200에서 저에게 배당된 금액은 58,560원입니다.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지만 감사합니다.

 

tiger200에서 1년간 나오는 배당금은 모아서 여름휴가 비용으로 쓰는 것이 작은 목표인데 아직까지 여름휴가비용 전체를 커버하기에는 많이 모자랍니다. 

 

옥용서시님처럼 tiger200에서 나오는 배당금만으로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는 날이 언제 올지 기다려집니다. 

 

투자를 하면서 이런 작은 목표를 가지는 것이 종종 지겨워질 수 있는 투자를 재미있게 지속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삼성증권의 메세지는 세후 금액만 적어서 보내주네요.

 

미국 계좌가 있는 키움증권은 배당금 입금 메세지에 세전과 세금 그리고 세후 금액까지 적어서 보내주던데 삼성증권은 그렇게 해주지를 않네요.

 

세전, 세금, 세후금액을 같이 적어주면 훨씬 더 보기가 좋을 것 같은데 왜 해주지 않을까요?

 

증권사들이 국내 투자자들에게 좀 더 유용하게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tiger200에서 이번에 배당해준 금액이 세후 약 6만 원으로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지만 모아두었다가 이번 휴가 때 고맙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5월에 조금더 많은 금액이 입금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5월이 기다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증시도 좀 더 상승하여 저의 tiger200의 평가금액도 상승했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