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4

 

저는 2014년 초반에 무난하게 적립식 투자를 이어 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나라에서는 많은 이들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1월에 카드3사에서 1억건이 넘는 고객정보가 대량 유출되는 사상 최대의 개인 신용정보 유출 사태가 발생했었네요.

 

신용정보업체의 한 직원이 농협롯데국민 3개 카드사에서 전산작업 도중 1억건이 넘는 고객 개인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습니다.

 

정보 유출 사태에 놀라고 화난 신용카드 고객들은 카드 사용을 중지한 뒤 많이 해지 하고 다시 발급 받았습니다.

이후 국민농협롯데카드 최고경영자가 모두 물러났다.

 

이 사태를 계기로 정부가 각종 대책을 발표해 국내 개인정보 수집 관행은 크게 바뀌었습니다.

 

416일 아침 큰 비보가 전해졌습니다.

 

세월호는 전남 진도군 병풍도 부근 해상을 지나다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왼쪽으로 급격하게 기울어지며 침몰하였습니다.

 

수학여행길에 오른 경기 안산 단원고 학생 325명을 포함한 승객과 승무원 476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이 사고로 295명이 숨졌습니다.

 

아직 시신도 수습하지 못한 사람도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로 대한민국은 사고 이후 깊은 슬픔에 잠겨 오랜 시간 동안 소비 심리가 회복되지 않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재계 서열 1위이고 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1위인 삼성의 이야기가 빠지면 섭섭하겠죠.

 

5월에는 우리나라 재벌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이 자택에서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졌습니다. 쓰러진 후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어 응급처치를 받았지만 아직 삼성병원에 입원 중입니다.

 

이건희 회장의 공백이 길어지어지며 삼성전자는 어닝쇼크를 경험했습니다.

 

이후 이재용 부회장이 잘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과도기적인 시기를 잘 버텨 2020년인 오늘 아직 굳건히 우리나라 최고 그룹의 자리를 지키고 있네요.

 

그리고 벌써 6여 년 전의 일인데 아직 이건희 회장은 살아 있네요.

 

저의 적립식 투자에서는 6월부터 무슨 이유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매월 목표 금액을 40만 원 증액으로 변경을 했었군요.

 

그러다 얼마 가지 못하고 10월부터 목표 금액을 20만 원 증액으로 낮추게 되네요.

 

이 또한 무슨 이유인지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역시 무엇인가 꾸준하게 하지 못하는 버릇이 나온 것 같네요.

 

10월에 52만 원 정도 매수하여 이 때까지 중에서 최대 금액을 매수하게 됩니다.

 

11월에는 한국과 중국이 FTA를 맺었습니다.

 

한중 FTA 타결로 한국의 경제영토는 칠레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넓어지게 됐다고 하네요.

 

경제영토는 전 세계 GDP에서 FTA 발효 상대국의 GDP가 차지하는 비중을 말합니다.

 

그리고 12.

 

2014년 마지막 달에 대한항공의 조현아께서 이륙 준비 중이던 기내에서 난동을 부려 비행기를 되돌리는 상상할 수 없는 사건을 일으켰습니다.

 

그 이유가 참 웃긴 것이 땅콩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사무장을 폭해을 하고 그것도 모자라 활주로로 나가고 있던 비행기를 되돌려 사무장을 비행기에서 내리도록 하였습니다.

 

이 사건으로 재벌의 슈퍼갑질을 불며 전국민적인 공분을 일으켰습니다.

 

그로인해 대한항공이라는 회사 브랜드에도 치명상을 입히게 되었네요.

 

이후 대한항공은 전 가족이 갑질 문제를 일으키면서 문제를 많이 야기하는 한공사가 되었네요.

 

2020년 현제에는 형제간의 총수 문제로 주주총회에서 난타전을 벌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다사다난했던 2014년이지만 저의 tiger200 장기접릭식투자는 목표 금액 상승분이 증액되었다 다시 감액되기는 하였지만 꾸준하게 적립을 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