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년의 마지막 미국 etf 거래 내역을 적어봅니다. 

 

경제 서적들을 읽다가 문득 나의 자산 중에 달러 비중이 너무 없다는 색각이 들어 2021년 8월부터 달러 자산으로 미국 etf에 투자를 시작하였는데요. 

 

이렇게 투자한 것이 5개월이 지나고 벌써 2021년이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이 다가 왔습니다.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면서 고민을 많이하였는데 이제는 추위에 벌벌 떨고 있네요.

 

이번 크리마스는 엄청 춥다고 하는데 따뜻하게 입고 다녀야겠습니다. 

QLD와 SPYG는 수익권에서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5개월도 안된 종목이 6 ~ 9% 정도 수익이 났으니 연 환산으로 하면 어머어마한 수익률이네요.

 

그렇지만 수익 실현 생각이 없기 때문에 아직은 그냥 사이버 머니이고 수치일 뿐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가다듬어야겠죠.

 

지금의 빨간 수익률이 파란 손실률도 바뀌더라도 꾸준히 매수하여 장기투자를 하겠다는 다짐입니다. 

 

단순무식할지는 모르겠지만 주식시장은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 인덱스 etf는 정액 투자하다 너무 지루해서 가치적립투자로 넘어갔지만 미국 etf는 자금 사정이 문제가 없다면 정액 투자를 진짜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QLD는 1주가 매수되었고, SPYG는 2주가 매수되었습니다. 

 

각 20만 원씩 투자를 하고 있는데 환율과 각 종목의 금액의 변동이 있어서 매수 수량에 변동이 발생하네요.

 

이번 달은 이렇게 매매가 마무리되었고 다음은 2022년 1월에 빠짐없이 매매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