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번에 미국 etf투자를 시작하면서 1회 차 글을 작성했는데 제가 멍청하게 얼마큼 매수 했는지 적지를 않았더군요.

 

글을 적으면서 가장 중요한 내용을 쏙 빠뜨리고 배경 설명만 장황하게 적은 격이 되어 버렸네요.

 

그래서 이번에 2회 차를 적으면서 1회 차 때 거래 내용을 같이 적어 보겠습니다.

 

2회차 기록도 9월 초에 거래를 했는데 조금 늦게 적게 되었네요.

 

요즘 개인적으로 이것 저것 많은 일들이 있어서 정신이 별로 없네요.

 

 

 

8월에는 처음 거래하는 거라 100만원을 입금하여 거래하였습니다.

 

환전을 하니 870달러가 되는군요.

 

요즘 환율이 많이 상승하고 있는데 달러로 환전을 하니 많이 아까운 느낌도 듭니다.

 

제가 어렸을 때 미국에 투자에 관심을 가졌다가 매매 하지 않았던 것도 환율의 변동성과 환전에 붙는 수수료가 너무 아까웠던 것도 한몫을 했었죠.

 

지금도 환전 수수료가 아깝긴 하지만 최대한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래도 내야하는 수수료는 투자를 위한 비용이라고 생각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환전한 금액으로 8월에는 QLDSPYG를 각각 5주와 7주를 매수 하였습니다.

 

QLD77.22 달러에 5주로 386.1 달러, SPYG65.82 달러에 7주를 매수하여 460.74 달러가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 미국 주식 매매 수수료도 지불하였네요.

 

매매 수수료도 국내 주식 매매 수수료보다 비싸서 역시 미국 주식을 직투하는 것은 비용측면에서 국내 주식을 하는 것보다 손해가 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국내보다 투자 성적이 좋으면 이 모든 것이 상쇄되겠지요.

 

한번 계획을 했으면 꾸준하게 하는 성격이니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이번 9월부터는 매달 40만원씩 이체하여 투자를 시행합니다.

 

QLD82.9 달러에 2, SPYG68.51 달러에 2주를 매수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9월까지 총 두 달의 투자로 QLD7, SPYG9주입니다.

 

아직 두 종목 모두 한 자리 숫자이지만 조만간 두 자리가 되고 그리고 더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는 세 자리 숫자의 주수를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히 모아서 저의 자산 중 한축이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모아 보겠습니다.

 

관련글

 

2021.08.19 - [미국ETF 장기적립식 투자] - 미국ETF(SPYG, QLD) 장기적립식 투자의 시작. 1회차 스타트

2021.09.30 - [미국ETF 장기적립식 투자] - SPYG에서 첫 배당이 들어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