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게임스탑으로 시간된 공매도 세력과 개인투자자의 충돌. 돌파구는? f.권순우

 

게임스탑의 사건은 작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게임스탑은 지역에 5천여 개의 오프라인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시장은 점점 쇠퇴하고 있으니 게임스탑도 오프라인 시장이 점점 힘들어 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게임스탑의 주가가 5달러 정도로 주가가 워낙 낮았습니다.

 

 

그런데 작년 말에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 신형이 나오면서 가치투자를 하는 개미들이 이 주식을 유념히 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이사회에 함유한 사람이 구조조정을 잘하는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오프라인 사업을 점점 줄이면서 온라인 시장을 늘리겠다면서 제2의 아마존이 되겠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개인 가치투자자들은 평소에 잘 알던 주식이기도하고 이런 호제도 있고 해서 게임스탑 주식을 작년부터 많이 매입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공매도 헤지펀드들이 게임스탑은 실패한 소매업이고 주식을 사는 사람은 멍청이라고 하는 등 감정적인 말들을 많이 했습니다.

원래 공매도 하는 사람들이 과도하게 이야기하면서 공겨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헤지펀드의 공격에 개인들이 모여 대항하게 된 것입니다.

 

 

공매도 포지션도 너무 과도하게 잡혀 있어서 개인들이 공매도 세력의 공격에 전략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주가를 조금만 올려도 주식을 다시 사들여하는 숏커버링을 발생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숏커버링에 의해서 주가가 더 올라가는 숏스퀴즈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개인들이 이런 상황을 잘 판단하여 공매도 세력을 공격한 것입니다.

게임스탑이 숏커버링에 의해 주가 반등이 조금 세게 나타났다고 여기에 여론까지 붙으면서 주가가 470달러까지 올라갔습니다.

주가 상승률로 따지면 최대치 기준으로 9300%가 오른 것입니다.

 

공매도 헤지펀드들이 개인들의 공격에 완전히 털리게 됩니다.

공매도 투자가 위험한 이유가 매수 포지션에서는 하락해봐야 0원이 됩니다.

그러나 공매도는 위험이 무한대입니다.

만약에 공매도한 주식이 9300% 상승했으면 공매도한 주체는 9300% 손실이 나는 것입니다.

 

공매도한 주식이 계속 오르면 헤지펀드들은 어디에서든 주식을 구해서 주식을 갚아야합니다.

그런데 주식을 못 빌리면 돈이 아무리 많아도 그 헤지펀드는 망할 수 있습니다.

돈이 없으면 다른 곳에서 빌릴 수 있겠지만 주식은 딱 정해진 물량만 있기 때문에 누가 안 빌려주면 끝입니다.

이렇게 되면서 공매도 헤지펀드들이 개인들의 공격에 손을 들면서 일단락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주식 거래 앱 중에 로빈후드가 있는데 이것은 거래수수료가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로빈후드라고 하면 우리나라의 동학개미처럼 미국의 개인투자자를 통칭하는 말이 되어 버렸습니다 .

로빈후드가 게임스탑의 매수 버튼을 막아 버리는 일을 했습니다.

매수세와 매도세가 싸우는 와중에 매수를 막아 버려서 게임스탑의 주가가 훅 빠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로빈후드가 공매도 세력을 지원하기 위해 매수 주문을 막은 것이다라는 루머가 퍼지면서 굉장히 강한 비판이 나왔습니다.

로빈후드의 매수 정지에 대한 해명입니다.

주식은 살 때 거래가 이루어지고 이틀 후에 결제가 됩니다.

미국에는 청산소라고 거래가 이루어지면 그 거래 주문을 없애주는 곳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주가 변동성이 많아지면 증거금을 더 많이 넣으라고 이야기를 한다고 합니다.

로빈후드 입장에서는 증거금을 낼 수 있는 돈이 없어 매수를 막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로빈후드가 게임스탑만 거래를 중단한 것이 아니고 수십 개의 종목을 거래 중단했다고 뉴스에도 나왔었습니다.

 

게임스탑에 몇몇 헤지펀드가 공매도 물량을 청산했습니다.

그럼에도 블구하고 전체 공매도 물량 중 8% 만 줄어든 상태입니다.

나머지는 아직 살아있습니다.

주가의 변동성이 커지면 주식을 빌려주는 사람은 불안해집니다.

그래서 지금은 게임스탑의 주식을 빌리려면 이자가 연 50% 이상을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기관들이 많이 들어왔는데 지금은 개인들도 숏포지션에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써는 개인들이 공매도 세력을 이긴 경험이 생겼습니다.

공매도 포지션이 유지가 되는 것을 보면서 주가를 조금 더 올려서 숏스키즈로 더 올라갈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몰리면서 또 매수포지션도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공매도를 가지고 이런식으로 경쟁이 붙은 적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개인들이 기관과의 경쟁을 하는 것이 앞으로도 있을 수 있고 이런 것이 이상한 것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위 내용은 경제의 신과 함께(2021.02.01)를 듣고 개인적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신과 함께의 정확한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신과 함께 방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