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 삼성전자와 부품 업체들이 좋을 수밖에 없는 이유. f.김록호

 

삼성전자의 글로벌 점유율 20%가 안 될 것이라는 보도는 조금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계절성 이슈가 반영된 것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가 5G 스마트폰 안에서 봤을 때는 연간 점유율이 20%를 하회할 것 보입니다.

 

출하량의 마켓 쉐어에서 올해 유달리 애플 쪽으로 많이 쏠린 것은 맞습니다.

애플이 아이폰12 출시 후 약 4개월 정도는 예년대비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는 지금은 노트가 아이폰과 경쟁을 해야 하는데 성공을 잘 못했습니다.

아이폰125G 단말기로 나오면서 교체 수요를 자극하였고 그게 역대급으로 팔리는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는 반중국 정서로 한때 한 3개월 정도 삼성이 1등을 하다가 다시 지금은 샤오미가 1등을 하고 있습니다.

격차는 1% 정도도 차이가 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인도가 전세계에서 스마트폰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체널 비중이 제일 높은 국가입니다.

40%를 온라인으로 구매합니다.

샤오미가 온라인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파는 회사입니다.

샤오미가 인도 안에서 판 스마트폰 중 온라인으로 판 스마트폰이 66% 정도입니다.

삼성전자가 온라인 채널이 활발한 인도 시장에서 온라인쪽 대응이 약간 미약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기반의 샤오미가 훨씬 유리한 상황이였습니다.

 

미국에서 평균적으로 온라인 판매는 15% 정도입니다.

삼성전자는 10%도 안됐었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가 미국이 코로나로 온라인 판매가 중요했던 시기인 5,6월에 온라인 비중이 24%로 치고 올라갔습니다.

미국 전체 온라인 시장 비중을 상회했습니다.

단기간에 발빠르게 대응을 잘하였습니다.

이런 저력이 있기 때문에 인도에서도 삼성전자가 샤오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 온라인 체널쪽 부각을 많이 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5G 단말기가 작년에 생각보다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5.5억 대에서 6억 대 정도를 전방하고 있습니다.

작년 2.6대로 마무리가 되고 올해가 6억대 정도면 2배 이상 늘어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올해 좋긴 좋을 것인데 그 중에서도 5G 단말기가 좋아야 합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평균을 쫓아간다는 가정 하면 삼성전자의 5G 단말기는 올해보다 3배 이상 나와야 합니다.

그러면 5G 관련된 업체들이 당연히 좋을거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생산하는 글로벌 상위 5개 사 중에 3개 사의 반도체 매출액이 20184분기를 정점으로 내려왔습니다.

전기자동차가 올라오더라도 전체 자동차 시장이 줄어드니 메이크업을 못했던 것입니다.

2년 가까이 역성장을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소외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기저효과도 있지만 올해는 매출이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쪽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 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 했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LG전자가 전장 솔루션 사업 부분에 있어서 흑자전환하면 가치가 주가에 반영될 것으로 보고서를 작성했었습니다.

그런데 1223일 쯤에 마그나 합작 법인이 생기면서 주가가 12년 만에 상한가를 가게 됐습니다.

LG전자의 추가 상승 여력도 더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국 부품주들에 대한 기회 요인들이 많이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중 무역분쟁이 계속 진행 중에 코로나가 터지면서 글로벌 업체들이 생산지역이 편중되어 있는 것이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지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 중소형 업체들이 글로벌 고객사들과 다이렉트로 연결되는 케이스가 지금까지는 별로 없었습니다.

그런데 작년 7월부터 11월 사이에 우리나라 중소형 업체들이 글로벌 고객사들과 연결되는 일이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중소형 부품 업체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는게 아닌가 생각되어 집니다.

 

위 내용은 경제의 신과 함께(2021.01.05)를 듣고 개인적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신과 함께의 정확한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신과 함께 방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