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진 출처 : StartFragment http://www.podbbang.com/ch/15781.

삼프로와 함께하는 경제의 신과 함께(2020.03.12)

뉴스3

1. 공매도 구제 첫날 시장 반응은

전체 시장에는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새로 지정된 종목은 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수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제 전체 거래금액에 공매도 거래 비율이 7.3%로 평소 거래와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공매도 제한에 대한 확대를 주장하는 소리가 높아졌습니다.

 

2. 영국 기준금리 0.5%P 전격 인하

영국도 기준금리가 0.5%p 인하하여 기준금리가 0.25%가 되었습니다.

영국 시스템 상 가장 낮은 금리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3. 바이든 미니 화요일 승리.

미국 대선의 민주당 경선에서 바이든이 미니 화요일까지 승리하면 승기를 잡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바이든이 승리한 주가 트럼프 지지자들이 많은 곳으로 바이든이 본선 경쟁력도 꽤 있을 것 같다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합니다.

 

속보 : 이라크 북부에 있는 미군 기지에 로켓공격이 발생하여 미국인 2, 영국인 1, 3명의 사망자와 12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시아파의 무장단체라고 추정만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새로 바뀐 2020년 수정 전망 교보증권 김형렬 센터장

 

리포트 타이틀 ‘2020년 주식 전망 수정 기대했던 비상에서 비상이 날라 간다는 뜻이었는데 위험하다는 뜻으로 바뀌었답니다.

2주 전부터 장이 빠질 때 살 때 아니냐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아직은 살 때가 아닌 것 같습니다.

한은의 금리 동결, 뻔한 규모의 추경 논의 등의 너무 안이한 생각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이번 리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의 상황은 악재를 전부 다 반영하지 않았다가 이번 리포트의 결론입니다.

악재가 경제 활동에 영향을 주느냐 아니냐를 먼저 구분해야 하는데 이번 코로나19는 경제 활동에 영향을 주어 긴 기간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로 기존에 제시했던 평균 지수가 2200 이였는데 이번에 1940으로 낮추었습니다.

기존에는 상단 2400 하단은 2000 정도로 봤으나 이번에 수정 전망의 상단은 2200 하단은 1750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물 경제에 파급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기업의 신규 고용이나 신규 투자가 상당 기간 증가하기 어렵습니다.

저금리, 유동성 공급 등으로 가계가 많은 보호를 받아왔는데 이번 사건으로 가계가 엄청난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코로나19가 소강 사태에 들어가더라도 만약에 유사 증세가 다시 1명만 나타나더라고 다시 똑같은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장 폭락 시 사람들이 많이 매도하여 폭락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일정 부분 맞지만 살 사람들이 안사기 때문에 폭락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수준의 금액에 오면 시장은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선진국의 호황에 힘입어 위험자산이 안전자산 대비 계속 많이 투자되어 있습니다.

2008년에 위험자산 투자금액과 안전자산 투자금액이 같아지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만약 이번에 그때가 재현된다고 생각하면 앞으로도 20% 정도 더 조정 가능성이 남아있습니다.

 

금리 동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정책이 성공하여 강한 금리 반등이 나오면 채권 시장에 있던 돈들이 빠져나와 주식시장으로 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빠졌다고 너무 일찍 위험자산을 늘리지 말고 일단 살아 남아야 합니다.

 

증시 각도기 곽상준 부지점

 

영국에서 0.5%p 금리를 안하하고 300억파운드 재정을 쓰겠다고 중앙은행과 정부가 호흡을 맞춰 안을 내놨습니다.

이 안이 나놨을 때 영국 증시가 올랐다가 슬슬 빠졌습니다.

공포는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데 나오는 대안들의 효과는 조금 뒤에 나타나 것의 대한 시간차에 의한 공포가 있습니다.

제일 안좋았던 상황은 미국이 너무 많이 올랐었다는 것입니다. 빠질 공간이 너무 많았다는 것입니다.

시장에서 연준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무너져 가고 있습니다.

한달 쯤 지나면 연준의 대안이 효과가 나올 수 가능성이 보입니다.

 

미국 시장 많이 빠졌으며 유럽은 영국이 금리를 내렸지만 떨어져습니다.

달러지수는 소폭 올랐습니다.

원화 환율은 안정적입니다.

미국 금리물이 많이 올랐습니다.

주가도 빠지고 채권가격도 빠지는 상황입니다.

미국 연준이 최소 50%p 내릴 것으로 시장에서는 강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가격도 조금 하락하였습니다.

 

10년 장기 상승을 이끈 자이언트 테크 회사들이 이익이 떨어지지 않으면 적정 수준에서 다시 괜찮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 내용은 경제의 신과 함께를 듣고 제가 개인적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경제의 신과 함께의 정확한 내용과는 다소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팟케스트나 유튜브에서 경제의 신과 함께 방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