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http://www.podbbang.com/ch/15781.

앞으로 시간이 나면 제가 자주 듣고 있는 경제의 신과 함께라는 팟케스트를 요약 정리 해보록 하겠습니다.

 

삼프로와 함께하는 경제의 신과 함께(2020.03.11)

 

뉴스3

1. 주택 구매 시 자금조달 계획서제출 확대

현제는 투기과열지구 3억원 이상 주택을 매수 할 때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해야 했지만 이제부터 조정대상지역에서도 3억원 이상 주택을 매수 할 때와 비규제 지역에서도 6억원 이상 주택을 매수 할 때는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이 의무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거의 대부분의 주택 거래 시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겠네요.

 

2. LG화학, 배터리 사업부 분사 추진 중단

LG화학에서 배터리 사업부 분사를 당분간 추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배터리 사업을 분사하여 IPO를 실행하여 자본 유입을 원하던 LG가 지금의 배터리 회사의 상황에서는 자금 유입이 크지를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한 거 같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정거래법상의 계열 회사에 따른 여러 가지 제약이 많이 발생하여 좀 더 고민 후에 분사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3. 트럼프의 초강수 급여세 완전면제추진

우리나라의 소득세와 비슷한 급여세를 올 연말까지 완전 면제 하겠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원의 다수당인 민주당에서 반대의견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민주당에서는 트럼프가 대선을 위해 급여세를 낮추고자 한다고 생각하지만 또 그렇다고 이걸 대놓고 반대하면 코로나19로 안좋아진 경기 때문에 민중의 지지를 잃을까 고심해야겠습니다.

 

가장 난해한 경제이야기 극복 프로젝트(가난극복 프로젝트) 오건형 팀장

 

지난 3년 동안 원유 생산 빅3국은 사우디, 러시아, 미국입니다.

미국이 갑자기 세일가스로 원유 생산 최대국이 되었는데 이 많아진 생산량으로 원유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사우디와 러시아가 생산을 감산하며 가격을 떠받춰줬던 상황. 근데 미국은 계속 증산하여 사우디와 러시아의 마켓쉐어를 뺏어갑니다.

러시아와 사우디가 감산하지면 미국만 좋은 일시키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사우디와 러시아가 하게 된 겁니다.

 

유가가 급격하게 빠지면 디플레 압력이 작용하여 경제에는 않좋습니다.

사람들은 디플레이션으로 가격이 계속 떨어질 것 같으면 소비를 뒤로 미루게 되고 소비를 뒤로 미루면 물건이 안팔리고, 물건이 안팔리면 기업이 투자를 줄이게 되고 고용을 줄이게 되면 기업에서 근무하던 노동자는 소득이 줄거나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다시 소비는 줄어드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수요 쪽에서 나타는 디플레이션은 금리를 내리는 방법으로 부양이 가능하나 공급 쪽에서 나타나는 공급쪽은 유가의 급력한 하락에 의한 디플레이션은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내린다고 디플레이션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미국의 세일가스 공급업체의 채권은 투기위험등급의 회사채가 많은 상황인데 유가가 하락하면서 하이일드 채권 쪽 투자가 위축될 것이고 이러면 하이일드 채권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던 많은 기업들은 자금사정이 더 나빠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회사채 시장의 신용경색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 인하 후 미국 주가는 오르다가 다시 내려간 배경으로는 금리 인하 후 G7에서의 정책공조를 호제로 봤는데 시장의 기대만큼의 후속 조치가 나타나는 않아서 내려간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은행이 시장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옵션들.

1.질적완화

중앙은행이 국채매입으로 돈을 풀면 양적완화이고 중앙은행이 회사채를 사서 돈을 풀면 질적완화입니다.

중앙은행이 회사채 시장의 신용 경색이 발생하면 회사채 자채를 사서 돈을 풀어버리면 신용경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본은 2000년대에 양적완화를 선구적으로 시행하였고 2001년부터는 주식도 매입했습니다.

일본은 양적질적완화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질적완화를 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통과가 필요한데 미국 내에서 질적완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중이랍니다.

2. 일드캡

질적완화도 안되면 일드캡이 있습니다.

일드캡이란 장기국채 금리를 고정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장기국채금리를 낮게 고정해버리면 재정정책을 많이 쓸수 있습니다.

국채 금리가 낮게 고정되어 있으면 국가에서 많은 국채를 발행해도 금리가 오르지 않게 되고 국가는 낮은 금리에 많은 자금을 모아서 쓰고 싶은 곳에 무한정 돈을 풀 수 있게 됩니다.

 

증시각도기 곽상준 부지점장

 

상상하지 못한 일들로 변동성이 엄청나게 나타났고 당분간은 변동성 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코라나19 종료 이후에 지금 풀린 자금을 바로 회수 못하므로 유동성 장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나는 기업과 같이 간다는 생각으로 기업 자체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전날 4%대 상승했습니다.

미국 세일기업은 위험요소입니다.

미국의 시장 초기에는 많이 빠졌다가 반등하여 4%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변동성 장세입니다.

우리나라 시장은 외국인이 계속적으로 매도하고 있습니다.

환율을 지켜봐야 합니다.

국채 금리의 변동성도 엄청납니다.

금값은 조금 떨어졌습니다.

 

한국의 정기예금에서 5천원이 빠져 나갔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단기자금에 돈이 엄청나게 많이 모여 있습니다.

금융산업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오늘 처음 해보니 너무 힘이드네요.

그래도 적응되면 조금씩 나아지겠죠.

꾸준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