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술주. 파트너쉽을 보지말고 기술력을 확인하고 판단하라. f.권순우

 

 

니콜라를 사기라고 하는 보고서가 발간이 되었습니다.

니콜라가 사람들에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16년에 수소트럭 니콜라1을 선보였을 때입니다.

그런데 이번 보고서에서 그때 니콜라1은 껍데기만 있는 것 이였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니콜라에서 수소트럭이 실제로 주행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 줬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보고서에서는 트럭을 언덕에 올린 다음 언덕에서 무동력으로 내려오는 것을 카메라 각도를 조절해 찍어 고속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조작했다는 것입니다.

이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보고서의 내용들은 내부 직원들의 인터뷰에서 나온 것으로 니콜라가 직원들에 대한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아무것도 밝혀 진 것은 없습니다.

 

 

GM은 니콜라에 2조 달러 가량을 투자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알보고니 GM은 돈이 한 푼도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대신 GM은 가지고 있는 기술 중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접근 권한을 열어 줬습니다.

그리고 GM은 니콜라에 플렛폼 공유와 공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니콜라가 성공하면 GM은 폼렛폼 공유로 대량 생산에 이득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 놀고 있는 공장이 많은 GM 입장에서는 위탁생산을 통해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계약 조건은 니콜라에 문제가 발생해도 GM은 현금 손실이 별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신뢰하게 만들었던 협력 업체들은 계약서를 꼼꼼하게 보니 밑져야 본전인 상황인데 이걸 보고 들어갔던 개인투자자들은 니콜라 실패 시 투자 손실을 다 떤안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양산형 수소트럭의 세계 최고 기술은 현대자동차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이번에 유럽에 수출한 수소트럭은 1회 충전에 400km를 갑니다.

니콜라는 1회 충전에 1000km를 가는 수소트럭을 만들겠다는 겁니다.

현실화 된 기술과 말로 하는 기술의 차가 이렇게 나고 있습니다.

 

 

태양광 관련해서는 얼마 전 한 업체가 현제 광전률의 세계기록은 12%인데 자신들이 15% 가까이 달성했다고 발표하며 연속적으로 상한가를 간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2017년 우리나라 연구진이 22%를 달성하여 세계 최고 효율을 달성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가 사용처가 많은 각광받는 소재는 맞습니다.

그러나 이 소재가 바로 내년부터 사용 가능한지는 아직까지 의문입니다.

우리나라가 페로브스카이트 기술에 앞서가고 있는 것은 맞는데 이 기술의 연구자의 인터뷰를 보면 수분이랑 산소에 취약한 측면이 있어서 장기적인 안정성에서 보안해야 되는 부분이 많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바로 내년에 양산이 가능한지는 의문입니다.

이런 기술에 테마가 붙어서 당장이라도 실적이 나올 것처럼 하여 주가를 올리는 것은 기술주 투자에서는 조심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 내용은 경제의 신과 함께(2020.09.14)를 듣고 개인적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신과 함께의 정확한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신과 함께 방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