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계좌에서 12월의 첫번째 배당이 입금되었습니다.

 

저번에 SPHD에서 입금된 것은 11월 배당이 12월 초에 나온 것이라 그건 11월 배당으로 생각하겠습니다. 

 

SPHD는 월배당이라 12월 배당은 12월 말에 입금될 것으로 생각되네요.

 

아무튼 어제 키움증권에서 SCHD에서 배당된 금액이 입금되었다고 카톡이 왔습니다.

 

배당금이 들어왔다는 소식은 언제나 기분을 좋게 합니다. 

세전으로는 30,99달러로 30달러 넘게 나왔네요.

 

SCHD는 분기 배당으로 3개월에 한번씩 배당이 지급됩니다. 

 

그러니깐 달 10달러 정도 나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물론 세전 이야기 입니다. 

 

세금을 제하고 나면 26,34 달러로 많이 낮아집니다.

 

세금으로 4,65달러나 떼어가네요.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는 것은 맞지만 항상 세금으로 나가는 금액을 볼 때면 내 지갑에서 돈이 나간다는 생각에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사람으로써 어쩔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바꾸어 생각하면 세금을 낸다는 것은 내가 소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 더 많은 세금을 내는 것이 내가 더 많은 소득을 발생시켰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겠죠.

 

개인적으로 합법적으로 최대한 세금과 부대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찾고 그 후에 발생하는 세금과 부대비용은 소득을 올리기 위한 비용으로 생각해보려 합니다.  

 

더 많은 소득을 올려서 더 많은 세금을 내게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투자하고 있는 ETF중에 3, 6, 9, 12월에 배당을 주는 ETF가 몇 개 더 있으니 12월에는 조금 더 많은 배당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배당이 나오면 지속적으로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