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배당금이 입금될 때마다 카톡으로 메시지가 오면서 고맙게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확인은 하는데 제가 월별 배당금은 얼마나 받았는지 특정 종목의 1년 동안 받은 배당금이 얼마인지 등이 궁금할 때 확인이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월별로 배당금이 얼마나 들어왔는지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저번까지는 연도별로 일 년에 한 번 정리를 했었는데 그렇게 하니 너무 대략적으로 확인하는 것 같아 월별로 기록하는 작업을 20221월부터 시작해보려 합니다.

우선 이번 달에는 월배당인 SPHD1, 4, 7, 10월에 배당을 주는 WPC에서 배당금이 입금되었습니다.

 

SPHD는 월배당인데 미국에서 말일에 배당금이 지급되어 저의 계좌에 들어오는 날은 익월 초로 넘어가는 일이 종종 발생하더군요.

 

이번에도 2월 초에 1월 배당금이 입금되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미국 배당일을 기준으로 1월 배당금이니 만큼 1월에 정리를 하겠습니다.

WPC는 분기배당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 SCHD, DGRO, VTI, VNQ도 다 분기 배당이지만 이것들은 3, 6, 9, 12월에 배당을 주지만 WPC1, 4, 7, 10월에 배당을 합니다.

 

그래서 1월에는 SPHDWPC, 2월에는 SPHD 하나에서만 배당이 나오고 3월에는 WPC를 제외한 다른 종목 모두에서 배당이 나와서 3, 6, 9, 12월이 월별로는 가장 많은 종목에서 배당금이 입금됩니다.

 

SPHD만 배당금으로 나오는 2, 5, 8, 11월에는 당연히 가장 적은 배당금이 나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20221월에는 SPHD에서 14.22달러, WPC에서 80.18달러가 배당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총 94.40달러가 입금되었네요.

 

100달러를 달성하지는 못하였습니다.

 

WPC가 리츠주로 제가 모으고 있는 다른 종목에 비해서 배당률이 좋아서 배당금이 다른 종목에서 비해서 높습니다.

 

그래서 배당을 주는 종목이 많은 달에 비해서도 배당금이 그렇게 많이 떨어지지 않아서 제가 좋아라 하는 종목입니다.

 

2월은 SPHD 밖에 배당을 주지 않는 달인데요.

 

처음에는 별로 고민이 없었는데 배당금 키 맞추기를 하기 위해서 가끔씩 2, 5, 8, 11월에 배당을 주는 어떤 종목이 좋을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직은 추가할 종목이 보이지 않는데 2월부터 분기로 주는 종목 중에 좋은 종목이 보이면 매수해볼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