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업들의 넘치는 현금, 경기 회복 후 투자로 이어지면 증시는 긍정적이다. f.허재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지금 조정을 살짝 받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은 전체적으로 아직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일본입니다.

일본지수가 908월 이후 처음으로 3만선을 돌파 했습니다.

일본주가는 가장 늦게 오르는 경향이 있는데 일본까지 올랐다면 글로벌 지수들은 다들 많이 오르고 있음을 뜻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확산 단계로 생각합니다.

확산단계에서 먼저 올랐던 곳이 약간 주춤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힘을 축적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플레이션과 금리에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걱정을 많이 하시고 계십니다.

인플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이유를 2가로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코로나가 진정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영국과 미국을 보면 확실히 백신의 효과로 확진자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미국의 부양책입니다.

바이든, 엘런, 파월 이 분들이 삼총사로 정책적으로 같은 움직임을 모습입니다.

이분들은 비둘기파들로 부양책을 많이 쓸 것이고 그러면 인플레가 올 것이라고 시장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인플레 기대감이 앞선 것은 맞지만 실물이 따라오고 난 다음에 인플레가 오기 때문에 자산가격 측면에서 봤을 때는 금리가 올라서 자산 가격이 떨어질 것을 보기에는 이르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은 금리가 조금 빠르게 올라오다보니 약간의 브레이크가 걸린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아직까지 주가가 올라가기 위한 에너지를 축적하고 있는 구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본이 올랐다는 것은 이제 글로벌 전체시장의 끝물에 다다랐다는 신호는 아닌가?

지표들이 이미 굉장히 많이 올라온 상태에서 일본 시장이 올랐다면 끝물이 맞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앞으로 오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들의 자산대비 현금 비율이 코로나 이전에는 9~10%정도였는데 지금은 13~14%까지 올라와 있습니다.

이 현금들이 경기가 아주 좋아지면 설비투자로 이어질 것이고, 천천히 좋아지게 되면 자산주 매입이나 배당을 하게 될 것입니다.

둘 다 주가에는 좋습니다.

기업들이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고 이런 현금으로 투자를 나서게 된다면 지금 금리가 조금 오르는 것은 심각하게 걱정해야 될 부분은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IT기업이나 성장산업의 패러다임은 크게 바뀌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3개월 정도의 투자 텀으로 보면 미국경기가 좋아지는 것에 포커스를 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유가에너지, 소재산업, 미국 은행주들도 좋아 보입니다.

은행주들이 다 좋을 것 같지는 않고요.

코로나 이후에 온라인이나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해서 우위에 오른 쪽은 많이 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는 화장품, 카지노, 여행사 같은 주식들이 좋아 보입니다.

 

지금까지는 비대면 쪽, 전기차 같은 성장주 산업들에 관심이 많았었습니다.

그 주식들에 대한 관심이 작년에 100이였다면 올해는 그쪽은 약 60정도이고 40정도는 경제활동이 재개되었을 때 좋아지는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밸런스 측면에서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 내용은 경제의 신과 함께(2021.02.18)를 듣고 개인적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신과 함께의 정확한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신과 함께 방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