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차와 포스코의 수소 경제 협력의 의미와 전망. f.권순우

 

이번에 현대차의 정의선 회장과 포스코의 최정우 회장이 만나서 수소산업에 협력을 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소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동차만 그런 것이 아니고 분리판, 분리막, 공기 압축기, 탱크, 공조장치 등 거의 모든 부품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차가 전세계적으로 확산이 되면 우리나라 부품 사들이 세계 최고 부품사로 거듭날 수 있는 전기가 될 것입니다.

 

 

포스코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오랫동안 수소에 관심이 많았던 업체입니다.

이미 넥소의 들어가는 연료전지 금속 분리판에 들어가는 혁신적인 소재를 포스코에서 개발하였습니다.

분리판 업체로 여러 업체가 있는데 여기 들어가는 소재는 포스코가 만들고 있습니다.

이 소재가 너무 좋아서 일본 기업에서도 살려고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포스코와 현대차가 협력하기로 한 내용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수소 생산은 포스코가 하고 수소를 활용하는 기술 개발은 현대차가 한다.

또 하나는 해외 수소 프로젝트에 공동 참여 한다는 것입니다.

 

 

포스코는 지금 현재 부생수소가 연간 7천톤 정도가 그냥 나옵니다.

2025년까지 수소 생산량을 지금의 10배인 7만톤으로 늘려고 합니다.

이것은 부생수소 정도가 아니라 수소 생산 설비를 만들어서 수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 수소를 사용하려면 수소차와 수소로 전기를 만드는 발전이 있어야 합니다.

수소로 발전하는 연료 전지를 대표적으로 만드는 곳이 두산퓨어셀입니다.

현대차도 차량용 연료전지를 만드는데 발전용으로 시범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어셀의 연료전지는 LNG가스를 넣으면 연료전지 안에서 개질을 해서 수소를 만들어 전기를 생산합니다.

현대차의 연료전지는 순수한 수소를 넣어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포스코 입장에서는 수소를 직접 생산하므로 두산퓨어셀 연료전지보다는 현대차의 연료전지가 훨씬 더 매력적인 것입니다.

 

해외 수소 프로젝트의 공동참여 부분에서 포스코가 2040년까지 수소 200만 톤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의 30%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내걸고 있습니다.

이걸 국내 생산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수소를 해외에서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40년까지는 중동이나 호주 등에서 그린 수소 생산 사업을 하는데 현지 정부와 협력을 해서 진행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국가 차원에서 수소 로드맵을 추진하는 곳이 많습니다.

한국, 일본, 유럽뿐만 아니라 독일, 영국, 스페인, 러시아가 개별 국가 차원에서 따로 진행하고 있고 호주, 칠레, 사우디 같은 나라도 수소 산업을 국가 로드맵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기는 운송이 안되는데 수소로는 먼 거리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이 프로젝트가 가능해지면 이들 국가들이 에너지 수출국이 될 수 있습니다.

적도국이나 극지방의 개발도산국들이 수소 생산국으로 에너지 수출국이 될 수 있으면 녹색 전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유인이 생기게 됩니다.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개도국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아이템인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개도국이 수소 산업에 많이 참여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개도국이 무슨 돈으로 수소 프로젝트를 할려고 하는가 하면 포스코 같은 회사들이 지금의 오일 메이져들이 하는 것이랑 같은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일 메이져 회사들이 기술 자본을 가지고 오일이 나는 나라에 가서 석유를 생산하여 사용하는 곳으로 옮깁니다.

그러면서 오일 회사도 돈을 벌고 수출하는 나라도 그 회사로부터 일정 돈을 받아 나라도 돈을 법니다.

이렇듯 근린 수소를 생산하기 좋은 개도국에 포스코가 진출하여 수소를 생산하여 수출하는 프로젝트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때 생산하는 개도국에서도 자신이 수소가 많이 생산되면 수소를 내수로 사용하게 될 것이고 그때 필요한 모빌리티와 발전은 현대차가 담당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내용으로 포스코와 현대차가 협력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수소가 비싸서 잘 안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한국에서는 재생에너지 100%로는 전력이 유지가 안됩니다.

글로벌 탄소 제로 시대에는 제일 주요한 에너지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게 되고 부족분을 수소를 수입하는 것이 일반화 될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전기보다 수소의 가격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모빌리티 쪽과 발전용에서 수소를 직접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수소에 대한 투자를 굉장히 강화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경제의 신과 함께(2021.02.22)를 듣고 개인적으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신과 함께의 정확한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신과 함께 방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